다이어트 성공과 스트레스 해소를 한방에!~ 당신의 선택은?

당신의 현명한 선택이 두 마리 토끼를 잡게 한다.

0
78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포만감(Satiety)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뇌에 있는 시상하부(Hypothalamus)가 담당하는 포만 중추(Satiety Centre)가 자극될 때 포만감을 느끼게 된다. 이 포만 중추를 자극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 바로 포도당으로, 체내에서 일정량 이상으로 포도당이 증가하면 포만 중추가 자극을 받아 포만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분해하고 포도당은 포만 중추를 자극한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하면 충분히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지 못한다. 

1.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전환되려면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포도당(Glucose)은 곡물, 고구마, 빵, 두유 등에 포함된 탄수화물이 체내에 들어가 몸에 필요한 에너지 성분으로 흡수될 수 있도록 단당류로 분해된 형태를 말한다.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전환되려면 비타민과 미네랄이 필요하다. 내에 충분한 양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없으면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순조롭게 전환시킬 수 없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포만감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된다.

당신의 선택은 어느 쪽인가?
당신의 선택은 어느 쪽인가?

반대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충분하면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효율적으로 변환되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포만 중추가 포만감을 느끼면 역시 시상하부가 담당하는 식욕 중추(Appetite centre)를 더 이상 자극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빠르게 느끼게 하는 동시에 식유섬유를 통해 노폐물 등을 배출할 수 있어 장의 건강에도 이롭다. 이것이 비타민과 미네랄의 충분한 섭취가 포만감으로 이어지게 되는 이유다.

2.  스트레스엔 비타민과 미네랄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자.
스트레스가 쌓이면 과식과 폭식을 하거나 빵이나 초콜릿과 같은 단 음식을 찾게 된다. 누구나 이러한 경험은 있으며, 이는 평상시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는 중에 식욕을 과도하게 억제할 경우 스트레스가 되어 오히려 더 과식 혹은 폭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체중 감량이 물거품이 돼버리는 건 불 보듯 뻔하다. 바쁜 업무나 사회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쌓인 스트레스도 과식을 하게 만든다. 이렇게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면 스트레스 억제 작용을 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과도하게 소비하게 된다. 결국 상대적으로 많이 섭취하는 탄수화물에 비해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한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체중이 늘어난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면 비타민과 미네랄이 필요하다. 과식 방지와 살찌지 않는 체질을 만드는 데도 효과적이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미네랄인 칼슘과 비타민 C, 판토텐산(비타민B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스트레스가 쌓일 때 단 것만 먹을 게 아니라 야채 주스처럼 비타민과 미네랄이 다량 함유된 음식과 함께 몸에 이로운 탄수화물을 적당히 섭취하면 일거양득이 될 수 있다. 행복감을 느끼는 동시에 스트레스도 해소되고, 적정한 체중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고 싶다면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을 규치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고 싶다면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을 규치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스트레스가 줄어들면 마음이 안정되면서 동시에 식욕 중추도 안정되어 과식과 폭식이 줄어들게 된다. 즉,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스트레스가 줄면서 과식과 폭식이 조절되면 콜레스테롤이 저하되고 체중 조절도 쉽게 되는 것이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해야만 살찌지 않는 체질을 만들 수 있다. 당신이 다이어트를 할 때 반드시 충분히 먹어야 하는 건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이라는 걸 잊지 않았으면 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다이어트 성공의 필수요소! 당신이 소홀하고 있는 이것은?> 


참고: 푸샵 블로그

By 푸샵 이종구: <남자들의 몸 만들기, 2004> 저자
[개인/임상/재활 운동사, NSCA-CPT, 스포츠영양코치, 생활스포츠지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