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골이 땡겨요! 목이 뻣뻣한 것은 고혈압 때문이다?

스트레스 근육에 대한 오해

0
1267

살다 보면 혈압이 오르거나 (특히 뒷)목이 뻣뻣해지는 것을 느낄 때가 있다. 흔히 ‘뒷골이 땡긴다’고 한다. 이럴 때 뒷목(목덜미)을 손으로 잡고 누르거나 만져준다. 종종 드라마에서도 볼 수 있는 장면으로 화가 몹시 나, 혈압이 상승했다는 걸 보여주는 설정이기도 하다.

과연 뒷목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혈압과 관련이 있을까?

어쨌든 이런 증상을 경험하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증상을 느꼈을 때 몸이 내는 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목 전체 혹은 뒷목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생기면 대부분 혈압이 높아져 생기는 증상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목이 뻣뻣해지는 증상은 고혈압과 관련이 없다.

고혈압이 있다고 해서 뒷목이 뻐근해지지 않는다. 고혈압은 증상이 거의 없다. 고혈압은 아무런 증상도 일으키지 않지만, 뇌혈관질환을 비롯한 사망에 이르게까지 하는 심각한 질병의 원인이 된다. 그래서 ‘침묵의 살인자’라 불리기도 한다.

고혈압은 아무런 증상이 없는 질환이다. 

(중략)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오해 중 하나는 자신의 혈압이 높아질 때 그 느낌이 온다고 믿는 것이다. 사실 혈압이 높아진 것 자체는 아무런 증상도 불러일으키지 않는다.

 

고혈압은 영어로 하이퍼텐션hypertension이라 부르지만 이 증상은 고도로hyper 긴장하는tense 것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평균적으로 볼 때 여유 있고 차분한 사람에 비해 초조하고 긴장을 잘하는 사람의 혈압이 만성적으로 더 높은 것은 아니다.

 

– 리 골드먼의 <진화의 배신> 중에서

목이 뻣뻣한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하면 혈압이 높게 나올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도 우연히 겹친 것뿐, 고혈압이 목을 뻣뻣하게 만든 게 아니다. 목이 뻣뻣한 원인 중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혈압을 올릴 수 있어 목이 뻣뻣한 증상이 있을 때 혈압을 재보면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목이 뻣뻣한 증상을 느낄 때 혈압 측정을 해보는 건 필요하다. 하지만 고혈압 환자가 뻣뻣한 목 증상이 좋아져 혈압도 정상으로 돌아온  거라 착각하는 건 곤란하다. 고혈압은 증상과 관계없이 조절해야 하는 질환이다.

고혈압이 목 근육 경직을 일으키진 않는다.
고혈압이 목 근육 경직을 일으키진 않는다. [이미지 출처: 구글]

뒷골이 땡기게 만드는 목 주위 근육들이 뻣뻣해지는 가장 흔한 이유는 무엇일까?

근육이 뻣뻣해지는 건, 근육이 경직됐다는 뜻이다. 특히 목 근육이 경직되는 이유는 긴장과 스트레스 혹은 무리하게 양손을 쓰는 일(컴퓨터 사용, 미용사, 요리사, 치과 의사 등) 등의  반복되는 육체노동으로 인해 목과 관련된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목과 목 주위 관련 근육(넓은목근, 목빗근, 목갈비근, 어깨목뿔근, 복장목뿔근, 어깨올림근, 머리반가시근, 머리널판근, 등세모근, 가시위근, 마름모근 등)을 ‘스트레스 근육’이라 부른다. 특히 목 주위와 머리  주위 근육들이 경직되면 ‘근육긴장성 두통’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스트레스를 풀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으로 땀을 내어 적극적으로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풀지 않으면 근육의 경직되는 부위가 점점 늘어가 상황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사우나, 목욕, 찜질, 마사지 등도 효과적이다.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호흡을 하는 것이다.

(대부분 얕은 호흡을 하지만) 심리적 긴장과 육체적 긴장이 반복되면 호흡이 지속해서 얕아진다. 특히 쉽게 긴장하는 사람은 더욱더 그렇다. 얕은 호흡은 호흡근 즉, 목 주위 근육을 지속해서 긴장시킨다. 따라서 심호흡(깊은 호흡)을 통해 목과 가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심호흡법에 관해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길 바란다. 

당신의 몸과 마음을 살리는 호흡의 힘 1~3편
<당신에겐 심호흡이 필요하다>
<당신의 건강을 위해 집과 사무실도 ‘심호흡’이 필요하다>
<나쁜 습관을 벗어나 깨어 있게 하는 호흡의 힘>

간단한 목 스트레칭법은 다음 내용을 참고하길 바란다. <나이를 되돌리는 5분 스트레칭: 스트레칭이 좋은 이유>. 아래 이미지는 목 주위 근육을 간단하게 스트레칭하는 방법이다. 각 동작을 10초씩 해주면 된다. 

목 주위 근육 간단하게 스트레칭하는 법
목 주위 근육 간단하게 스트레칭하는 법 [이미지 출처: steadystrength.com]

나이를 되돌리는 5분 스트레칭: 스트레칭이 좋은 이유

참고로 심호흡과 스트레칭을 하는데도 목 근육의 뻣뻣함이 일주일 이상 가는 경우에는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일자목, 목디스크, 목 관절의 퇴행성관절염 등 경추에 특정 질환이 있을 때도 목이 뻣뻣한 증상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덧: 하루종일 피로에 지친 목 근육! 시원하게 풀어주는 목요일 되시길 바랍니다. 평온하고, 건강한 목요일 되세요. 이상 푸샵이었습니다.┌(ㆀ_ _)┐

■ 함께 보면 좋은 글
내 스트레스 지수는 얼마일까? [극한 스트레스 탈출법]
당신의 에너지는 방전중! 매일 피곤하고 피로한 12가지 이유
나이를 되돌리는 5분 스트레칭 - 스트레칭을 하면 기분 좋아지는 이유는?

참고:<잘못 알려진 건강상식 100>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엮음 | 한울(한울아카데미)(1996)
참고:<진화의 배신:착한 유전자는 어째서 살인 기계로 변했는가> 리 골드먼 지음 | 김희정 옮김 | 부키(2019)

By 푸샵 이종구: <남자들의 몸 만들기, 2004> 저자
·자격사항: 개인/임상/재활 운동사, 미국체력관리학회 공인 퍼스널 트레이너(NSCA-CPT), NSCA-스포츠영양코치, 국가공인 생활스포츠지도사2급, 퍼스널 트레이너2급, 웃음치료사2급, 바디테크닉 수료
·사이트&SNS: http://푸샵.com페이스북, 인스타그램